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궤양 증상 위궤양에좋은음식 나쁜음식

반응형






[#_25945_#]
젊은 20~30대 직장인부터 50~6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는 위궤양 원인, 위궤양 증상, 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위궤양에 나쁜 음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 위궤양은 위에서 분비된 위산이나 펩신 등에 의하여 위장 점막이 손상된 상태로 쉽게 말해 위의 점막이 헐어 위의 점막 뿐 아니라 근육층까지 손상이 진행된 상태를 말합니다. 

위궤양 원인과 위궤양 증상, 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위궤양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궤양 원인 

1.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의한 감염 

2. 스트레스 

3. 소염 진통제(진통, 해열, 소염제) 복용


4. 음주, 흡연 

5. 위산 과다분비 

■ 위궤양 증상 

1. 복통 또는 명치부분(명치 밑 부분)의 통증 또는 상복부나 배꼽 주위를 중심으로 아프고 쓰린 증상

2. 메스거움 

3. 체중감소  (위궤양 증상으로 인해 체중감소가 있는 사람은 악성 궤양인지 반드시 감별 진단해야 합니다.)

4. 장출혈, 토혈, 흑색변

5. 빈혈증상

 6. 구토 

7. 체한증상

 8. 궤양 천공 (장이 뚫리는 증상)

9. 소화불량 및 식욕감퇴 

10. 상복부 팽만감

 11. 무증상위궤양 증상이 의심될 때에는 위장조영술이나 상부위장관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좋고, 위장에 궤양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악성종양과 연관이 있는 궤양인지 감별을 하기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가능한 위내시경 검사를 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위궤양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배추- 위궤양증상,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양배추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위장 점막을 강화시키고 위궤양을 치료 및 예방 해주는 효과가 뛰어난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아침공복에 양배추 녹즙을 드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배추 녹즙을 드실땐 사과나 요구르트, 당근과 함께 갈아서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 알로에- 위궤양증상,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알로에는 신이 내린 마지막 선물이라 불릴정도로 몸에 좋은 음식으로 위궤양 상처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난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간세포 재생, 면역력 강화, 노화예방, 피부미용 등의 효능도 있습니다. 

▶ 관련글 : 알로에 효능, 알로에의 효능과 알로에 먹는 방법


■ 사과 - 위궤양증상,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위궤양원인사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팩틴은 위장점막에 벽을 만들어 유해물질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고, 위에 있는 양배추와 함께 아침 공복에 갈아서 녹즙으로 드시면 도움이 되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 관련글 : 사과의 효능 l 아침사과 l 사과껍질 l 껍질째먹는사과 l 사과갈변현상

■ 토마토- 위궤양증상, 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토마토에는 비타민, 무기질, 라이코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뛰어난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를 드실땐 익혀서 드시는 것이 체내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관련글 : 토마토 효능 - 토마토쥬스만드는법


■ 단호박- 위궤양증상, 위궤양에좋은음식, 위궤양에나쁜음식단호박에는 비타민, 탄수화물, 섬유질과 무기질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그 중에서도 비타민A의 성분인 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 딸기 - 위궤양증상,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위궤양원인딸기에는 항산화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알코올(술)에 의한 위궤양, 위장질환이 발생했을때 예방 및 증상의 진행속도를 늦춰주는 연구결과도 있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 브로콜리 - 위궤양증상,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브로콜리에는 위궤양의 원인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균을 죽이는 설포라페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궤양, 위염등의 위장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 율무차- 위궤양증상,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율무차는 소염진통작용 효과가 있어 위염, 소화불량,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위궤양 증상이 있을때 즐겨드시면 좋은 차 입니다

. ■ 생강차- 위궤양증상, 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생강차는 속이차고 소화불량과 복통이 잦은 사람, 위염, 위궤양 증상이 있을때 즐겨 마시면 도움이 되는 차 입니다. 

■ 감- 위궤양증상,위궤양원인,위궤양에좋은음식,위궤양에나쁜음식감에는 비타민과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 위궤양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위궤양에 나쁜 음식 



■ 밀가루- 위궤양원인,위궤양증상,위궤양에나쁜음식밀가루는 위궤양, 위염 등의 증상이 있을때 소화가 잘 안돼는 위궤양에 나쁜 음식으로 빵, 라면, 과자 등의 음식은 몸 상태가 좋아질때까지 한동안 드시지 않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 흡연과 음주-위궤양증상,위궤양에나쁜음식,위궤양에좋은음식술은 위벽에 치명적인 음식으로 위점막을 손상시켜 위염, 위궤양, 위출혈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위궤양에 나쁜 음식이고, 흡연은 여러 연구를 통해 궤양의 유발인자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카페인- 위궤양증상,위궤양에나쁜음식,위궤양에좋은음식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 녹차, 홍차 등의 음식은 위산과다나 위액 역류를 일으키는 위궤양에 나쁜 음식입니다.

 ■ 생마늘- 위궤양증상,위궤양에 나쁜음식, 위궤양에좋은음식생마늘은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위궤양 증상이 있을때에는 익힌마늘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글 : 마늘 먹는법, 구운마늘효능

■ 우유 - 위궤양증상,위궤양에나쁜음식,위궤양에좋은음식많은 분들이 속쓰림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기 위해 우유를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위궤양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한동안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위궤양 증상이 있을땐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축성 위염을 불러일으킬수도 있기 때문에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후추, 겨자 위궤양 증상, 속쓰림 증상이 심할때에는 후추, 겨자 등의 자극적인 향신료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 원인 - 위궤양 증상 - 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위궤양에 나쁜 음식 위궤양 증상이 있을땐 소염진통제를 중단하거나 의사의 처방에 맞게 적절한 약으로 바꾸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 해소 및 개인 위생관리를 하는 것이 좋고, 평상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적절한 식사량을 항상 유지하는 생활습관과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을 제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무증상 위궤양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