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화불량의원인 소화불량증상

반응형
[소화불량]소화불량의 증상/원인 


  소화불량입맛은 있는데 먹기만 하면 소화가 안 돼 명치 부위가 불쾌하고 답답하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더 심해진다.

항상 무기력하고 피로하다.

내시경 등 복잡하고 힘든 검사를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 

이럴 때 의사로부터 ‘신경성 위염’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병명은 적절한 표현은 아니며, 이와 가장 근접한 의학적 용어는 ‘기능성 소화불량’이다. 

기능성 소화불량은 만성적(3개월 이상) 또는 재발성의 상복부 동통 또는 불쾌감을 동반하는데, 임상적-내시경적으로 특별한 이상을 발견할 수 없다. 

소화불량증의 증상증상은 매우 다양하여 명치 부위의 통증, 상복부 불쾌감, 식욕부진, 오심(惡心), 구토, 식후 포만감, 식후 불쾌감, 공복시 통증, 속쓰림, 상복부 팽만감, 트림 등이 나타난다. 

소화불량증의 원인선천적으로 비위가 약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적절한 식생활로 비위가 상했을 때 주로 발생한다.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비위(脾胃)를 후천의 근본이라 했다.

이는 살면서 몸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장부라는 뜻이다


 만약 이러한 비위의 기능이 약해져 활발히 움직이지 못한다면 음식물이 소화 또는 흡수되지 못한다. 

따라서 몸을 유지하기 위한 기운이 부족하게 되고, 그 결과 만성적인 피로나 무기력 등이 나타나게 된다. 

불규칙한 식사와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물, 차가운 음료수, 담배 술 커피 등이 비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원인에 따라서 비위를 보하고, 비위에 적체된 기운을 내려주는 방법을 써서 치료한다. 

소화불량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을 위한 생활 노하우.건전한 취미생활로 복잡한 현대생활의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인다.위의 혹사를 피해야 한다.과식, 과음, 맵고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커피, 담배 등을 제한해 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식사는 소량으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유익하다.

소화불량증에 좋은 생활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음식물 제대로 섭취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루의 식사는 세끼를 꼭 챙겨서 먹어야 한다.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끼니를 대신 할 만한 과일(바나나, 감), 찐감자...등으로 섭취를 하는 것도 좋다.

음식물은 30회~70회이상 꼭꼭 씹어서 섭취를 해야 하며, 물과 우유도 입않에서 씹어서 섭취를 해주는 것이좋다.

마지막으로 운동을 규칙적이게 해주면 좋겠지만.....,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 집않 살림을 도맞아 하시는 주부님들, 학교와 학원으로 힘들게 공부하는 아이들이 50십분이라는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하기란 쉽지가 않죠.따라서 운동을 짬을 내어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규칙적이게 해주는 것이 좋고, 그렇지 못하신 분들은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5분만 땡겨서 5분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점심시간 또는 쉬는 시간에 스트레칭 등을 해주거나, 계단을 이용한 운동도 좋고, 공원을 빠른걸음으로 산책을 해주는 것도 운동이 된다.가장 좋은 운동은 동료들과 베드민턴, 탁구, 족구 등을 하는 것이다. 즐겁게....현대사회에서 항상긍정적인 사고로 여유롭게 생활을 해나가기란 쉬운일이 아니겠지만.... 그래도 노력은 해보자 "할 수 있다."라는 생각과 합께.소화불량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리가 식탁위에 흔하게 올리는 무, 브르콜리, 양배추가 있고, 산삼보다 더 귀한 노루궁뎅이버섯이 있다.무와 브르콜리, 양배추는 TV프로그램에서 만은 정보를 보고, 듣고 하였겠지만.... 노루궁뎅이버섯에 대한 내용은 아마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만 알고 계실겁니다. 방송에서도 몇번 방영이 되기도 하였고, 지금은 만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노루궁뎅이버섯에는 올레아놀릭산과 다당체등 대식세포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 항염, 면역력 조절과 위산분비조절을 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위장근육을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소화를 돕는다. 

노루궁뎅이버섯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방법과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음식으로는 각종 찌개나 국, 찜 등으로 이용하며, 건강식품으로는 생버섯을 그대로 나노입자로 분쇄하여 만든 생액상이 있고, 건조로 만든 분말과 환제가 있습니다

.소화불량증에는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과 식생활개선이 우선입니다.

위와 같은 식생활을 하면서도 소화불량증이 심하다면 소화기전문내과에서 검진을 받고 전문의에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