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효능

돠지고기효능

반응형


돼지고기와 쇠고기는 가격차가 심한 반면 아미노산의 질이나 양은 서로 비슷할 뿐만 아니라 단백가도 별 차이가 없다.

지방성분도 고기의 부위에 따라 함량의 차이는 있지만 질적으로 큰 차가 없다.

즉 돼지고기의 지방은 쇠고기에 비해 지방산의 불포화도가 높고, 특히 다가불포화지방산의 함유율이 쇠고기의 2∼6배나 된다.

피로회복 비타민이라고 하는 티아민(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육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의욕상실, 집중력 저하 등의 신경증상까지 나타나는데, 돼지고기는 비타민 E나 B1, B2의 함유량이 높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융점이 사람 체온보다 낮아서 대기오염, 식수 등으로 자신도 모르게 축적된 고해 물질을 체외로 밀어내어, 특히 탄광촌의 진폐증 환자에게 좋아 일제정치 하에서 육류를 통제하던 때에도 탄광촌에는 돼지고기가 무제한 공급된 것은 광부들의 회생불능 진폐증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돼지고기만이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있는 철(Fe)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며, 메치오닌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있어 간장의 보호와 피로회복에 좋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동물성 지방의 과다섭취로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의 성인병을 걱정하는데, 우리나라는 곡물을 주식으로 하기 때문에 동물성 지방 섭취량은 매우 적은 편이다.

이와 같이 지방 섭취량이 너무 적은 상태에서는 이로 인한 동맥경화나 고혈압이 생길 원인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돼지고기를 그런 뜻에서 기피할 일이 못된다.

또한 돼지고기는 맛도 훌륭해 구웠을 때, 연하고 부드러우며 소화흡수도 잘 되므로 노인들이나 어린애들에게 크게 권장할 만한 식품이다.

일본의 오키나와에는 장수자가 많기로 유명한데 그들의 식생활을 보면 돼지고기가 늘 식탁에 오르는 것을 볼 수 있다.

1인당 돼지고기의 소비량이 일본 본토의 10배에 이를 정도로 그 소비량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소금 섭취량은 하루 평균 9g으로 본토 주민의 13g과 비교해 30% 이상 적다.

많은 육류 섭취에 적은 소금 섭취량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소금 과다 섭취는 고혈압, 뇌혈관질환 등 성인병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진다.

하루 소금 섭취량 20∼25g,육류 섭취량 80g 미만인 한국인에게는 오키나와의 균형잡힌 동물성 섭취 양상과 소금을 적게 먹는 식생활 패턴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 돼지고기의 한의학적 효능『임원경제지』에서는 "돼지고기의 기미는 고(苦), 미한(微寒)하여 작은 독이 있다.

돼지고기를 오랫동안 먹으면 병을 앓게 되고 온 몸의 근육이 아프며 기력이 없어진다 .. 고 되어있으며, 다른 한방의서에는 돼지고기의 특성과 효능에는"성질이 차고 맛은 달고 짜며 그 기름에는 약간의 독이 있다"고 서술되어 있다.

또 우리나라 동의보감에 보면 돼지고기는 허약한 사람을 살찌우게 하고 음기를 보하며 성장기의 어린이나 노인들의 허약을 예방하는데 좋은 약이 된다고 하였다.

아울러 내장, 발톱 등 돼지의 모든 부위가 사람의 병을 고치는 약으로 쓰이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 돼지고기의 부위별 효능

- 위 : 소화불량에 좋고 위를 따뜻하게 하며, 그 운동을 돕는다.

위 궤양이 있는 사람은 돼지의 위를 잘 건조하여 곱게 가루내어 아침마다 따뜻한 물에 복용하면 효과적이며, 상처에 이 가루를 바르면 피부조직이 자극되어 빨리 아문다.

- 간 : 간에는 비타민 B12가 많아 빈혈, 특히 악성 노후빈혈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A도 많아 시력증강에 좋다.

- 뇌 : 단백질, 지방, 인, 비타민 등이 많고 소화가 잘 되며, 아이들의 기억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중년층의 뇌신경쇠약, 두통, 기억력 저하와 건망증에 좋다.

또 겨울에 심하게 부르튼 손에 발라도 좋다.

- 콩팥 : 정력뿐 아니라 두충에 섞어 달여먹으면 요통에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적이다.

- 췌장 : 돼지고기, 황기, 옥수수수염, 구기자 등을 섞어끓인 탕은 당뇨와 체력증진에 좋다.

돼지의 췌장과 대추로 술을 담가 마시면 살이 찌고, 으름을 함께 달여먹으면 수유부의 젖이 잘 나오게 된다

.- 발 : 돼지발 가운데서도 앞다리는 뒷다리보다 젖을 더 잘 나오게 한다.

푹 곤 물을 식사 때마다 두 세 사발씩 먹으면 되는데, 으름을 섞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반응형